실력 기반의 공정한 경쟁과 체계적인 선수 관리를 위한 대한팔씨름연맹의 리더보드 시스템을 소개합니다.
모든 경기 결과가 실시간으로 반영되고, 데이터 기반의 객관적인 승급 제도를 통해 팔씨름의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갑니다.
특정 부문에 등록한 선수들 간의 실력 차이가 크게 벌어져, 상위 부문 실력을 갖춘 선수가 하위 부문에서 경기하거나 그 반대의 경우가 존재했습니다.
3명이 출전한 체급 1위와 15명이 출전한 체급 3위의 평가 기준이 동일하게 적용되는 등 현실적인 기준과 맞지 않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선수의 경기 이력, 상대 전적, 승률 등 세부 데이터를 축적하거나 이를 기반으로 분석하는 구조가 전무했습니다.
모든 경기 결과를 데이터로 전환하고, 포인트와 분석 지표를 기반으로 선수의 부문을 자동 분류합니다. 공정한 경쟁을 유도하고, 팔씨름을 명실상부한 스포츠 종목으로 자리잡기 위한 중요한 발판이 될 것입니다.
경기 결과를 실시간으로 반영하고, 선수 개개인의 실력에 따라 공정하게 분류되도록 설계된 자동 승·강등 포인트 시스템입니다.
대회에서 입상한 경우에만 포인트 획득
모든 경기에서 승패에 따른 포인트 변화
포인트 변화량은 상대 선수의 현재 실력을 기반으로 산정됩니다. 강한 선수를 이기면 더 많은 포인트를 얻고, 약한 선수에게 패하면 더 큰 포인트를 잃게 됩니다.
팔씨름을 처음 시작하는 선수
취미로 즐기는 기초 단계 선수
어느 정도 경험을 쌓은 선수
중급 수준의 실력을 갖춘 선수
준전문가 수준의 고급 선수
국가대표 선발 자격을 갖춘 최고 수준 선수
모든 경기는 현장에서 QR코드를 스캔함으로써 자동으로 리더보드 시스템에 기록됩니다.
각 대회에서 1~3위를 기록한 입상자에게 추가 포인트가 제공됩니다. (제34회 전국 팔씨름 챔피언십부터 적용)
프로 부문에서 왼팔 1위 선수와 오른팔 1위 선수에게 각각 매월 소정의 지원금이 지급됩니다.
이 지원금은 기존 "왕중왕전" 대회의 상금을 대체하며, 선수 등록비의 일부를 재원으로 마련됩니다.
왼팔 1위, 오른팔 1위 각각 매월 지원금 지급
기존 왕중왕전 상금을 월별 지원금으로 전환
꾸준한 경기 참여와 실력 향상 동기 부여
팔씨름의 제도적 기반 강화 및 미래 발전
팔씨름 연봉제도는 리더보드 시스템이 포인트 분배 관련 적응기간을 가진 후부터 적용됩니다.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스폰서십 및 후원사의 상품/상금) 왕중왕전 대회를 별도로 개최하지 않습니다.